방광/요도 클리닉

 
방광염의 개요
급성 세균성 방광염은 주로 대장균(80-90% 점유)과 드물게는 그람 양성의 호기성 세균이 방광에 침습하여 발생한 감염이며, 대체로 염증은 방광내에만 국한되고 다른 장기에는 장애가 없는 급성 단순성 방광염 이다. 감염경로는 대부분 요도로부터 올라가는 상행성 감염이며, 호발요인이 여성에 많으므로 여성에서 빈번하게 발생한다.
급성 방광염은 여성에서 높은 발생빈도를 보이는 반면 남성에서는 전립선염으로부터의 감염 외에는 좀 드물다. 여성에서 잘 발생하는 이유는 해부학적으로 요도가 짧고 장내세균이 요도구에 인접한 회음부 및 질입구에 집락화하는 경향이 있으며 성생활, 요도자극, 임신 등이 원인이 되어 세균이 용이하게 상행성으로 방광에 침습하게 된다.
급성 방광염의 발생은 여러 조건에 의하여 발생되지만 세균자체의 독성, 개인의 세균에 대한 저항력, 요로의 해부학적 및 기능적 상태가 방광염으로의 감염 여부로 결정한다고 하겠다.
소아에서는 급성양상을 나타내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출혈성 방광염이 있으나 성인에서는 잘 관찰되지는 않는다.
 
증상
배뇨자극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즉 소변을 자주보고, 소변이 급하며, 야간에도 소변을 자주 보고, 소변 볼 때 아프고, 아래배 통증, 하부요통 및 치골상부 통증을 호소한다. 일반적으로 요실금과 혈뇨를 보이지만, 전신열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여성에서 성생활의 어느 시기에, 또는 결혼 초기의 여성에서 상기 증세를 자주 보이는데 이를 밀월성(허니문)방광염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급성 방광염에 속한다.
신체검사 소견으로 치골상부에 압통이 있기만 하지만 특징적 진찰소견은 찾기 어렵고, 간혹 여성에서 질이나 질입구, 요도(예: 요도게실)에 이상이 있거나 대하기 심한 경우가 있고, 남성에서는 전립선, 부고환에 압통, 부종이 감지되기도 하고 요도분비물을 발견할 수 있다.
 
검사
혈액검사에서 경미한 백혈구증가증이 있을 수 있고 요검사에서는 소변에 염증이 있고, 세균뇨 때로는 육안적 혹은 현미경적 혈뇨 등이 나타난다. 요배양검사에서 원인균을 찾을 수 있으며, 신에 이상이 없는 한 혈청 크레아티닌과 혈액 요질소검사치는 정상이다.
신감염 혹은 요로계이상이 의심되면 방사선학적검사가 필요하며, 적절한 치료에신속하게 반응하지 않거나 재발이 잘 될 때에는 요소분해균 감염에 의한 감염석을 의심하여 방사선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다.
혈뇨가 심할 때는 출혈의 원인을 알기 위하여 방광경검사가 필요하지만 급성기를 피하고 적절한 치료를 한 다음에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합병증
급성 방광염의 중요한 합병증은 신장으로의 상행성 감염이다. 특히 방광요관역류가 있는 소아와 임산부에서는 상행성 감염이 호발한다.
 
예방
급성 방광염이 빈발하는 환자에서는 그 원인을 추적하고 이를 제거하도록 한다.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재발이 잘 되는 경우에는 항균제를 장기간 투여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된다.
 
치료
여성에는 단순한 방광염일 경우 1-3일의 단기 항균제요법이나 단회의 요법으로 쉽게 효과를 보이지만, 남성에서는 비교적 효과가 늦게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적절한 항균제 투여만으로 용이하게 치유된다. 항균제 투여는 요배양검사와 감수성검사결과에 의한 투여가 이상적이나 치료를 늦추면 증상이 심해지므로 항균제를 먼저 시작한다. 방광자극 증상을 제거하기 위하여 경우에 따라 온수좌욕, 항콜린작용제 및 요료 진정제를 투여하기도 한다.
급성 단순성방광염은 적절한 항균제 치료에 잘 치유되므로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치 않으나, 치료에 저항이 있을 때에는 각종 비뇨기과적 검사를 추가로 시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