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토피 피부염이란?

태열 또는 유아 습진이라 불리며 얼굴, 머리, 목, 팔, 다리, 몸 등에 여러 가지 형태의 습진이 발생하여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재발성 만성 피부염입니다. 또한 유전적 소인이 있어서 천식이나 알레르기성 비염 같은 알레르기 환자나 그 가족에 동반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악화 요인에는 어떤것들이 있나요?
1)건조피부

지나친 목욕, 과다한 비누 사용, 습도가 낮은 환경에서 악화 될 수 있습니다.
2)자극물질

모제품의 속옷, 거친 화학섬유 제품들과 목욕 시 타월로 미는 행위나 손으로 긁는 자체가 병변을 유발 또는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3)정신적 스트레스

가족간이나 학교에서의 긴장상태, 입시 준비에 대한 긴장감 등이 긁는 행위를 유발할수 있습니다. 특히 성인형에서는 스트레스에 의해서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피부감염

특히, 피부에 황색포도상구균 감염이 병변 악화와 삼출성 습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땀과 고열

더운 실내 환경, 두터운 이불, 밀봉성이 강한 의복, 기타 땀을 유발하는 상태와 고열 등이 아토피 피부염의 악화 요인이 됩니다.
6)알레르기성 물질

집 먼지 진드기, 동물의 털이나 분비물, 음식물 등 다양한 항원이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킬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일반적 주의사항
1) 아토피 피부염은 외부 온도와 습도의 변화와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외부 온도와 습도의 급격한 변화는 피부염을 악화시키거나 재발을 유발하는 요인이 됩니다.
2) 아이를 안을 때, 모직이나 거친 섬유로 된 옷은 입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매우 민감한 피부에서는 다른 아이들에서는 아무렇지도 않은 것에 대해 반응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3) 향료가 포함된 파우더나 비누, 세정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목욕은 하루 1회정도 실시하고 목욕수 물기가 사라지기 전에 (약 3분 이내) 보습제를 발라야 피부 건조를 막을 수 있습니다.
4) 집안의 습도를 적당하게 유지하여야 합니다. 지나치게 낮거나 높은 습도는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킵니다.
5) 애완동물, 담배연기와 집먼지 진드기 같은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제거해야 합니다.
6) 일부 환자의 경우 집 먼지에 서식하는 진드기가 호흡기 알레르겐으로 작용하여 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집먼지 진드기의 서식처로 작용할 수 있는 카펫, 커튼, 침대 매트리스 등의 사용을 최소한으로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7) 모직이 포함되지 않는 담요나 침대 커버를 사용합니다.
8) 온도 변화가 매우 심한 환경에 어린이가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