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

재발성 방광염은 1년에 3회 이상 발생하는 방광염으로 정의합니다.

 

방광염은 재발이 잘 되는 질환으로, 재발을 줄이기 위해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 크랜베리 주스의 효능에 대한 연구가 있어요. 크랜베리 쥬스가 방광염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보고도 있고, 그렇지 않다는 보고도 많아 확실한 결론이 난 것은 아니지만 우리나라에 많이 나는 복분자도 외국에서 나는 크랜베리와 성분이 비슷하여 그 대용으로 드셔보게끔 말씀 드리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예방법을 말씀드리자면, 무엇보다도 방광염 발생 및 예방에 중요한 것은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하는 것입니다.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소변 양이 늘게될 것이고 자주 소변을 보게 되어 세균이 방광벽에 달라붙어 증식할 기회를 줄이게 되는 것입니다. 그 외에 비타민 C가 방광염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보고도 있습니다.

 

생활 습관도 영향을 주어, 골반부위가 꽉 끼는 옷은 좋지 않고, 성관계 전에는 생식기 주변을 청결히 하는 것이 중요하고, 또한 소변을 너무 참으면 방광염이 재발할 위험이 증가하므로 소변을 너무 참는 습관은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의학적으로는 저용량의 항생제를 장기간 복용하는 것, 성관계 직후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 증상이 있는 경우 항생제를 수일간 복용하는 방법 및 항생제 주사 등이 재발성 방광염의 치료로 권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