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부고환염

 

급성부고환염 

성교전파를 통하거나 대장균등의 원인균에 의하여 부고환에 염증이 생긴 경우를 말합니다.

 

 

급성부고환염의 원인

초음파검사상 부은 부고환

부고환의 염증은 주로 하부요로에 있던 병원균이 상행성감염(하부기관에서 상부기관으로 감염되는 경우)으로 발​생하지만 외상이라든지 요도에 이물의삽입 및 전립선의수술 등도 원인이 됩니다.

흔한 원인균으로는 40대 이하의 남성에서는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균 (C. trachomatis)이 가장 흔하며, 40세 이상의 ​남성에서는 대장균이 흔하게 생길 수 있습니다. ​

따라서 40대 이하의 부고환염은 성전파성 질환인 반면, 40세 이상에서는 세균뇨나 전립선염에 의해 이차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들 세균이 부고환에 이르는 경로는 요도나 전립선에 있는 병원균이 요중에 포함되어 배출될 때에 요류의 압력에 의하여 사정관, 정관을 거쳐

부고환에 도달하기도 하고, 때때로 정관주위 림프관을 따라 부고환에 도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관정관역류는 심한 운동이나 성적 흥분에 의해 촉진될 수 있습니다.​

 

 

급성부고환염의 치료 방법

전신증상이 동반된다든지 감염이 심한 경우 입원을 요하며 치료를 위해 적절한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급성기의 3-4일간 절대안정을 취해야 하며

​고열이 있으면 환부에 냉습포를 적용하고 열이 없으면 온습포를 적용하여

염증과정을 진정키시는 과정이 이루어집니다.

진통제와 해열제를 동시에 투여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외과적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